09년 우리나라 대외무역에서 수출 이긴 포위전
현재 국제 금융 위기가 아직 바닥이 보이지 않아 선진국은 깊이 쇠퇴할 수도 있다. 대외무역 의존도가 60% 에 달하는 중국에 대해 말하자면 수출 형세가 매우 심각하다.
수출은 경제성장의'삼운전마차'의 하나로 2009년 복잡하고 변덕스러운 세계 경제 형세에서 중국이 이 수출'돌격전'을 이길 수 있을까?
出口下行压力巨大
세관총서에 따르면 11월 우리나라 수출액은 동기 대비 7년 만에 첫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으며 10월은 19.2%의 대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17.9%로 하락했고, 10월은 15.6%의 증가했다.
작년 하반기부터 우리나라 대외무역수출 고속 성장 태세는 이미 완화되기 시작했다.
이 가운데 정부의 거시적 대응 정책조치의 효과도 있고, 생산 원가 상승, 인민폐 절상 등의 요인도 있다.
그러나 올 하반기에 특히 국제금융위기가 전면 폭발한 이후 주요 선진국 경제가 쇠퇴함에 따라 외부 수요가 현저히 줄어들면서 대외 무역수출 성장이 뚜렷하게 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 수출의 60% 직접적 또는 간접적 으로 미국 · 유럽연합 과 일본 시장을 향한 이 3대 경제체는 쇠퇴 에 빠져 다른 시장을 통해 이 손실을 보완할 수 있는 수출은 어려운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나라는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의 수출에 대한 증가의 난이도 커지고 있다.
한편 비즈니스부가 발표한 가을'중국 대외무역형세 보고서'에서는 국제무역이 더욱 위축되면서 국제시장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면서 내년 글로벌 무역보호주의의 위협이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수출 하락 직접적으로 농민공 취업에 영향을 미쳐 연해 지역 수출 완화는 이미 대량의 농민공들이 조기 귀향하여 내년의 수출 형세는 설날 이후 대량 농부들이 성취업을 순조롭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중국 사회과학원이 최근 발표한 2009년 《경제남피서 》는 금융위기의 영향을 받아 미국 실체경제가 내년에 약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미국 시장의 수요가 더 약해질 것이며, 유럽연합과 일본 경제도 약세를 보이고, 미국보다 앞서갈 수 있으며, 이런 것은 우리 나라 수출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保住市场才能化险为夷
"금융위기로 외수 침체로 인한 상황에서 혁신 제조 특색 제품만 이길 수 있다. 버티기만 하면 우리의 시장이다."
광동 위신 가전제품 유한회사 오곤강.
국가발전개혁위 대외경제연구소 장연생 소장은 현재 수출 위주의 중소기업에 있어서 가장 어려운 시기인 만큼 내년 하반기에만 버티면 넘어지지 않을 수 있다면 끝까지 웃을 수 있다.
수출이 크게 위축되면 기업의 투자 수요는 시장 전망이 좋지 않아 일자리와 직공소득도 떨어지고 국내 소비가 떨어지고 내수 기반이 영향을 받게 된다.
이에 따라 현재 내수 확대와 동시에 반드시 외수를 중시하고, 천방으로 수출을 안정시켜야 한다.
총체적으로 보면 현재 우리나라 대외 무역 발전의 기본면은 좋지만 대외 무역의 평온을 유지하는 것이 여전히 적지 않은 유리한 조건과 적극적인 요소가 있다.
국제시장 수요가 약해지면 우선 고급 제품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중국 수출의 제품은 주로 중저급으로, 대부분 일용소비품이며 품질, 가격, 성능 등 우세하다.
중국 수출 산업은 이미 비교적 강한 경쟁 우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특히 최근 몇 년 동안 기업들이 수출 제품 구조를 끊임없이 최적화, 자주 지적 재산권 제품 개발을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자주브랜드 제품을 발전시켜 종합 경쟁력 이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은 브라질, 인도 등 신흥 시장에 대한 수출 이 지속적 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 국가의 수출 비중은 아직 높지 않으며 시장 개척 및 잠재력 이 있다.
齐心应对共克时艰
대외 무역 수출이 하락세를 보이며 일부 수출 기업의 이윤이 떨어지는 추세를 보여 중앙과 관련 부문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수출업계가 감당하는 위험과 압력, 국제 경제 형세의 변화에 대해 우리 나라는 이미 일련의 조치를 취하고 대외 무역 성장을 안정시키는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는 이미 세 차례 높게 방직 ·의류 ·경공업 ·일부 기계 생산품의 수출 환세율이 1.6퍼센트 인상되었고 가공무역정책을 완비하고 95% 의 제한 상품 보증금 계좌를 사실상 공전으로 바꾸었다.
12월 24일 열린 국무원 상무회의는 대외무역안정 성장을 유지하는 7대 정책을 제시하고 재세 정책지원 지원 강화, 가공무역전환형 업그레이드, 수출입 금융 서비스를 개선하고, 국내 수요를 확대하는 제품 수입을 확대하고, 투자 및 무역 편리화 수준을 향상시키고, 다쌍 경무역관계 개선을 강화하고 있다.
진덕명 비즈니스부 장관은 미국 유럽일 등 전통시장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기업의 힘으로 남아시아, 중동, 중아시아, 중아시아, 남미, 동유럽 등 신흥경제체와 개발도상국 수출 시장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업들이 기존 구역 내 협력 메커니즘을 잘 이용하여 지역 내 신흥시장의 무역 왕래를 확대하다.
기업이 신흥 시장에 참가한 전시회를 장려하여 상표 등록, 품질 인증을 진행하다.
국내에서 개최하는 각종 전시회도 신흥 시장의 고객을 널리 초청해야 한다.
장연생은 금융위기가 중국 기업에게 위기도 기회라고 말했다.
불의에 의지하지 않고 위험 속에서 기회를 찾아서 노동생산성을 적극 향상시키고, 제품 부가가치를 증가시켜 제품 구조에서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끊임없이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기업이 위기를 넘기는 성공이다.
- 관련 읽기
- 집 | 커뮤니티 그룹이 높은 경쟁 & Nbsp; 주류 시장에 뛰어들다
- 상가 속보 | 합비시장: 봄옷 상장 & Nbsp; 겨울옷 청창
- 기업 정보 | NOVO'소중 '백화점 추수제 자영
- 분석 연구 | 의류 업계는 브랜드 감정 가치를 소홀히 하지 마라
- 웨딩드레스 | 수장 속의 아름다움들
- 매일 첫머리 | 의류 업계 마지막 케이크 & Nbsp
- 분석 연구 | D&G“禁拍令”启示:顾客需要平等对待
- 패션 라이브러리 | La &Nbsp; Pargay 흑백 클래식은 밀라드를 피운다
- 사이트 뉴스 | 5대 키워드 굴절 팥그룹 2011년 빠른 발전 궤적
- 업종 투석 | Versace & Nbsp; For & Nbsp; H & M 은 다시 출격 & Nbsp & Nbsp; 기업을 다니지 말고